추천 수 : 0 / 0
조회 수 : 533
2014.04.08 (13:05:54)

1.jpg


리는 하루하루를 쓰레기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무엇을 하나 사도, 무엇을 하나 먹어도 모든 것이 쓰레기로 연결됩니다.

미래의 우리 후손들은 어쩌면 쓰레기 더미 위에서 살게 될지도 모릅니다.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2.jpg


바로 제품 자체를 사용 후 완전히 사라지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 제로 디자인입니다.



3.jpg


월이, 아스트로 보이 아톰의 귀한

이 둘의 공통점을 아세요? 바로 지구입니다.

우선 월 이는 쓰레기 더미로 뒤엎인 지구. 청소 로봇 하나가 

남아 지구를 청소한다는 설정에서 시작됩니다.

아톰의 귀한은, 자정 능력을 상실한 지구를 버리고 새롭게 지어진 

세상 메트로시티를 배경으로 삼았습니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의 설정이 단순히 가상으로 끝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jpg

5.jpg


지구는 지금 쓰레기와 전쟁중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우리의 하루 생활만 봐도 알수 있습니다.

모든것이 쓰레기로 이어집니다.

콩나물 하나, 음료수 하나를 사도 쓰레기가 나오고

커피를 한잔 사마셔도 쓰레기가 배출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4인 가족을 기준으로 보면 일주일에 버리는 쓰레기 양만 해도 엄청납니다.

쓰레기를 버리는 것도 문제입니다.

자치구들은 쓰레기를 무단 투기하는 사람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으며

이를 근절하기 위해 각종 방법을 동원 중입니다.



6.jpg


우리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쓰레기가 썩는 속도는 어떨까?

물건을 사고 받아오는 비닐은 땅 속에서 썩는데 30, 40년이 걸리고

콜라나 생수에 담겨져 있는 플라스틱은 적어도 100년이 지나야 썩고,

생선을 담아 파는 스티로폼은 500년 이상이 걸립니다.

중국집에서 자장면을 가져다주는 일회용 젓가락 역시 완전히 썩으려면 적어도 20년이,

테이크아웃해서 마시는 커피의 종이컵이 썩으려면 100년은 족히 걸립니다.



7.jpg


용기까지 통째로 먹는다.

만약 음식물 쓰레기만 어느 정도 처리해도 지구상의 쓰레기는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8.jpg


이탈리아 밀라노에 있는 사르디 이노베이션이라는 디자인 컨설팅 회사는 

베네수엘라 출신의 디자이너 엔리케 루이스 사르디와 함께 마케팅을 위해

‘라바짜 쿠키컵(Lavazza Cookie Cup)’을 만들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에스프레소 전용 컵으로 겉은 쿠키, 속은 수분이 스며들지 않은 

특수 설탕으로 코팅되어 있는 친환경 컵입니다.



9.jpg


미국 하버드대학교 위스연구소의 데이비드 에드워드 박사도 

용기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영화에서 소품으로 만드는 설탕으로 만든 빈병의 원리를 이용한 

휴대용 용기 ‘위키셀(wikicell)’은 식용재료의 일종으로 

만들어 용기까지 먹을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내용물의 맛에 맞춰 용기의 맛을 조절할 수 있어 오렌지 주스를 마신 뒤 

오렌지 맛이 나는 병을 씹어 먹는 식입니다.  

에드워드 박사는 이 아이디어를 좀 더 실용적인 것으로

옮겨와 위키펄 아이스크림, 치즈, 요구르트를 개발했는데 

이들은 포장지를 벗겨내거나 스푼으로 떠먹지 않아도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10.jpg


환경을 생각한 재미있는 아이디어입니다.

재료에 대한 재미있는 아이디어도 많습니다.



11.jpg


오프로드 자동차 브랜드로 유명한 랜드로바는 

몇 년 전 프로모션 마케팅으로 먹을 수 있는 생존 가이드 책을 만들어 

5천 명의 랜드로바 고객들에게 무료 배포했습니다.

 이 책은 먹을 수 있는 종이와 잉크로 제작되어 있고

치즈버거 하나와 비슷한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어 

위급 시에는 생존 식량으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2.jpg


커뮤니케이션 부문 골드 어워드를 수상한 먹을 수 있는 요리책도 있습니다.

 독일 거스텐베르크 출판사에서 의뢰받은 디자인 에이전시 

코레페가 프로모션용으로 제작한 라자냐 요리책입니다. 

이 요리책은 밀가루 반죽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책에 찍혀져 있는 레시피대로 요리하고

마지막에 책을 올리고 치즈를 뿌려 오븐에 구우면 라자냐가 완성됩니다.


13.jpg


마시는 달력도 있습니다. 

유럽에서 가장 큰 차(Tea) 회사 중 하나인 핼센 & 리온에서 만든

티 캘린더는 찻잎을 갈아 1mm의 얇은 두께로 누른 뒤 그 위에 날짜를 찍어 만들었습니다. 

하루에 한 장씩 뜯어내는 방식으로 차를 마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4.jpg



15.jpg


먹는 것을 담는 일회용 그릇에 대한 아이디어도 있습니다. 

신이치로 오사와라는 디자이너의 일회용 접시를 만들었습니다.

100%생분해성 디자인으로, 한달 이내에 완전히 분해되는 종이로 만들어졌습니다.



16.jpg


미국 뉴욕에서 활동하고 있는 프랑스 디자이너 

안드레아 루찌에르와 벤트 브라머가 

디자인한 유에프오 접시입니다

두 접시 모두 100% 생분해성 접시로 감자전분과 

식품첨가제인 구아검으로만들어 음식물이 썩듯이 

한 달 이내에 완전히 분해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렇게 던져서 깨트리면 접시를 새 먹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7.jpg


“패션의 미래는 자연과 산업의 화해에서 시작한다”는 슬로건을 내건

네덜란드의 신발 회사 오트 슈즈에서 신발은 만들었습니다.

사실 패션은 필수품이라기보다 보여주기 위한 일종의 기호품입니다

그래서 옷장 속 옷들은 계속해서 늘어납니다

하지만 옷의 재료는 대부분 화학 섬유입니다

오트 슈즈는 이러한 점에 착안, 100% 생분해성 소재로 신발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신발 속에는 씨앗이 들어 있어 이 신발을 버리면 땅 속에서 나무가 자랍니다

그리고 신발은 썩어 씨앗의 영양분이 됩니다.



18.jpg


우리는 현재 유한한 수명의 지구에 살고 있습니다.

이대로 방치한다면 지구는 앞서 이야기한 

애니메이션과 같은 참담한 상황을 면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과 연구가, 디자이너들이 환경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그 해법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 중에 있습니다. 

우리는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수없이 듣습니다

그리고 환경이 미래에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지만

바쁜 생활에 치여 금세 일상으로 돌아가고 맙니다

그러나 지구의 환경 개선은 그 누군가의 책임이 아니라 

개개인 한 명 한 명이 모여야 가능한 일입니다

지금 당장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 것은 불가능할지라도 

가능한 한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도록 하는 생활에서의 

작은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합니다.



19.jpg

2014.04.08 14:41:45
영상 28 배일현
좋아요:)♥
2014.04.09 17:34:39
디자인 27 곽다정

 좋아요~ :)

2014.04.08 16:04:41
50대 부회장 한진호
(추천 수: 2 / 0)

ㅋㅋㅋㅋㅋㅋ곽다정은이제쓰레기까지먹을라하네

2014.04.08 16:56:29
디자인 27 김남환

하 부회장님 감각!!

2014.04.09 10:29:01
카피 27 이선호

좋다~ 하고 내렸는데 봬장님 댓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4.04.09 17:34:53
디자인 27 곽다정

….어뜨케알았지 ㅎㅎㅎㅎㅎㅎ

2014.04.08 17:41:50
기획 22 김민교

좋은 글 보고 가네요! 인사이트 굿굿

2014.04.09 17:35:10
디자인 27 곽다정

감사합니다 선배님! 

2014.04.08 23:29:19
카피 26 송두리

진호형ㅋㅋㅋㅋ그래도 내용은 아주좋은듯!

2014.04.09 17:35:33
디자인 27 곽다정

고마워용ㅎㅎ

2014.04.09 00:01:49
디자인 27 장인수

좋아하는 디자인

2014.04.09 17:35:48
디자인 27 곽다정

좋아하는 디자인 = 먹는 디자인

2014.04.09 00:04:39
디자인 28 김주현

너무 좋았어욤!! 특히 저 접히는 일회용접시.. 가지고 싶어요 ㅎ_ㅎ

2014.04.09 17:36:22
디자인 27 곽다정

고마워요~ 요리왕할때 썼음 참 좋았을텐데

2014.04.09 00:06:00
카피 28 이한나

우와 신기해요 저 라자냐책 진짜 먹음직스럽게생겻네여 ㅎㅎㅎㅎㅎ..핡 아배고프당

2014.04.09 17:37:08
디자인 27 곽다정

저 이미지 찾으면서 침을 꼴깍 삼켰죠...

2014.04.09 00:09:29
디자인 28 서주희
2014.04.09 17:37:26
디자인 27 곽다정

저두용! 상큼할꺼같아요 ^.^

2014.04.09 01:12:53
디자인 27 김아름

누가 제발 책 먹으면 암기 되는 것도 만들었음 좋겠다...........^^

2014.04.09 17:38:37
디자인 27 곽다정

안돼 공부 너무 잘하게 될꺼같아…지식이 넘칠꺼같아….

2014.04.09 01:51:11
50대 편집위원장 김서원

역시 또봐도 좋아 ㅋㅋㅋㅋ

2014.04.09 01:51:30
50대 편집위원장 김서원

나도 제로...

2014.04.09 17:38:58
디자인 27 곽다정

칼로리 제로! 살빼자

2014.04.09 02:09:15
디자인 27 유은지
다정슨상님•_•
2014.04.09 17:39:26
디자인 27 곽다정

은지언니 브랜드 보또보 아직 기억하지롱

2014.04.09 15:34:40
디자인 27 김광욱

좋네영

2014.04.09 17:39:51
디자인 27 곽다정

감사영

2014.04.10 00:01:08
50대 디자인부장 변성윤

다정이 잘햇어 ㅎㅎㅎ올..ㅎㅎㅎㅎ

2014.04.10 00:19:17
디자인 27 곽다정

헿ㅎㅎ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Notice 56대 디자인 부장을 찾습니다(하트) 파일 [6]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260 2016-12-01
Notice [절정55대] 울보장의 열한번째 스터디 # 채널브랜드아이덴티티 디자인 파일 [3]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226 2016-11-15
Notice [절정55대] 울보장의 열번째 스터디 # 아이콘(icon) 파일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181 2016-11-15
Notice [절정55대] 울보장의 아홉번째 스터디 # 너의시선 나의시각 파일 [5]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253 2016-10-19
Notice [절정55대] 울보장의 여덟번째 스터디 # 너의시선 나의시각 파일 [12]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244 2016-10-12
Notice [절정55대] 울보장의 일곱번째 스터디 # 울트라퓨어디자인 파일 [7]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252 2016-09-07
Notice [절정55대] 울보장의 여섯번째 스터디 # fall in DESIGN X COPY 파일 [4]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234 2016-09-02
Notice [절정55대] 울보장의 다섯번째 스터디 #디자인X영상_ 네컷만화를그리고,무빗! 파일 [26]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261 2016-08-25
Notice [절정55대] 울보장의 네번째 스터디 # 스케치에서 스크린으로 파일 [15]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244 2016-08-09
Notice [절정55대] 울보장의 세번째 스터디 # 사진침공 파일 [14]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219 2016-08-04
Notice [절정55대] 울보장의 두번째 스터디 # 생각하며 보기 파일 [27]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249 2016-07-27
Notice [절정55대] 울보장의 첫번째 스터디 # 서로를 위한 서로가 되자 파일 [19]
55대 디자인부장 김정윤
343 2016-07-07
Notice [끌림 54대] 빡부장의 열여섯번째 스터디 #마무리 파일 [11]
54대 디자인부장 박선영
225 2016-06-16
Notice * 빡부장의 디자인부장 모집공고 파일 [14]
54대 디자인부장 박선영
277 2016-06-16
2818 [스토리보드] 특별하다 평범하다 파일 [14]
디자인 28 조영인
313 2014-04-30
2817 [스토리보드]꼬마기관차토마스의 문래여행기 파일 [15]
디자인 28 서주희
246 2014-04-30
2816 [스토리보드] 문래예술촌-순수하게 파일 [11]
디자인 28 김인재
327 2014-04-29
2815 [스토리보드] 아직 파일 [15]
디자인 28 이율희
268 2014-04-29
2814 [스토리보드]휴식 파일 [14]
디자인 28 김진희
192 2014-04-29
2813 [storyboard]문래동 미스테리 파일 [13]
디자인 27 김광욱
190 2014-04-29
2812 no image [문래_스토리보드] 잔인한 사월 파일 [14]
디자인 27 곽다정
239 2014-04-29
2811 [스토리보드] 문래예술촌 ㅎ.ㅎ 파일 [35]
디자인 28 안서린
510 2014-04-29
2810 문래 예술촌 답사|스토리보드|기회 파일 [17]
디자인 28 김주현
256 2014-04-29
2809 [반반50대 ] 디자인부의 밤..............! 파일 [38]
50대 디자인부장 변성윤
445 2014-04-23
2808 [반반50대 ]#10. 문래 예술촌으로 가는 길 파일 [37]
50대 디자인부장 변성윤
619 2014-04-17
2807 [보고또보고] 과학과 디자인의 접점은? 파일 [6]
디자인 28 김인재
462 2014-04-17
2806 [스터디 리뷰] #9 점선면 파일 [23]
디자인 28 이율희
338 2014-04-16
2805 [스터디리뷰] 디자인개론 파일 [15]
디자인 28 조한민
269 2014-04-12
2804 [반반50대 ]#9. 네 점, 네 선, 네 면 파일 [35]
50대 디자인부장 변성윤
588 2014-04-10
2803 {선밥사} 단호박결핍으로 내기로 가득했던 초록팀 선밥사 후기! 삐젬有 파일 [35]
디자인 28 김주현
473 2014-04-10
2802 [선.밥.사]데헷 주희선배님과 은지선배님과 진희 지수의 대학로 맛집탐방!! 파일 [22]
디자인 28 김진희
404 2014-04-09
2801 [선·밥·사]서원선배님&다정선배님과함께하는홍대나드으리!!!! 파일 [22]
디자인 28 서주희
439 2014-04-08
Selected [보고또보고] 미래를 위해 남기지 않는다_제로디자인 파일 [29]
디자인 27 곽다정
533 2014-04-08
2799 [선.밥.사] 최초 1박 2일 후기가 드디어 왔댱!!!!!!!!! 파일 [50]
디자인 28 이율희
613 2014-04-07
Tag List

온라인

문의

55대 회장 양승우 01062285328
55대 부회장 배일현 01027366568
adpower1989@naver.com

  

Valid XHTML 1.0 Transitional

Valid CSS Transitional